시골 전파사 햄버거 메뉴

목차

     

    운영체제가 DOS에서 GUI를 사용하는 윈도우로 바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PC에서의 주 입력 장치는 키보드이다.

    최근에는 적외선 방식 흔히 광축 키보드라고 하는데,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이면서도 기계식 키보드처럼 개별 키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고 키 입력 시 딸각거리는 소리가 나기 때문이다. 얼핏 보면 그냥 기계식 키보드 같지만, 신호 입력을 할 때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축 키보드라 부른다.

     

     

    우선 기계식 키보드는 각각의 스위치 자체에 전기신호를 ON/OFF 하는 접점이 있다. 평소에는 접점 사이에 슬라이더가 가로막고 있어서 접점이 떨어져 있다가(OFF 상태), 키를 누르면 슬라이더가 내려가면서 접점이 서로 붙게되어(ON 상태) 키보드를 입력했다는 전기신호를 전달한다. 반면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에 비하면 구조가 아주 간단하다. 인지도가 낮기 때문인지 기계식 광축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지만, 엄밀히 말하면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의 청축, 갈축, 녹축 같은 하위 스위치 개념이 아니라, 완전히 별개의 키보드로 분류되어야 한다.

     

    광축 키보드는 빛을 감지해 신호를 입력한다는 원리이다. 빛의 흐름을 끊게 되면 키 입력이 되는 방식이며, 키 스위치는 단지 이 빛을 끊어주는 역할과 타건음, 타건감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

     

     

    하지만 키보드에서 키 스위치는 타건 시 느낌이나 소리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광축이냐 기계식이냐보다 키보드를 누르는 느낌이 어떤지가 더 중요하다. 그래서 광축 키보드도 현재 몇몇 제조사에서 자사만의 고유한 키감을 살려서 제조하려 노력중이다.

     

    광축 키보드의 장점 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구조가 간단해서 잔고장이 저다는 것이다. 더구나 무접점 방식이므로 접점부가 고장날 일도 없고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에서 종종 발생하는 중복입력, 무한입력같은 문제가 광축 키보드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가장 고장이 많이 날 수 있는 키 스위치도 내구성이 대폭 향상됐다. 제조사들에 의하면 광축 스위치의 내구성은 약 8천만 ~ 1억 클릭이다. 보통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내구성을 5천만 클릭으로 표기하니까, 기계식 스위치보다 대략 두 배 더 튼튼하다는 말이 된다.

     

    광축 키보드의 또 다른 장점은 완전 방수 기능이다. 모든 광축 키보드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광축 키보드가 완전방수 기능을 자랑한다. 이렇게 방수가 가능한 이유는 키 입력 원리 때문이다. 기계식은 작동구조상 물이 닿으면 안 된다. 두 제품 모두 접점 방식이므로 물이 들어가면 키를 누르지 않아도 전기가 통하면서 키가 무한으로 입력된다. 하지만 광축 키보드는 그 반대이다. 키를 눌러야 빛이 끊기면서 키가 입력된다. 그리고 적외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이 묻거나 혹은 호수 한가운데 집어넣어도 상관 없다.

     

    무접점 방식의 장점이라면 키 입력 반응속도도 빼놓을 수 없다. 키를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키 입력이 되며, 빠른 반응 속도가 필요로 하는 곳은 바로 게임이다. 순간적인 반응과 빠른 키 입력이 생사를 결정짓는 1인칭 슈팅 장르나, 누가 먼저 스킬을 쓰느냐로 승패가 갈릴 수 있는 장르 게임들이 이런 키보드를 요구한다. 그런 이유 때문에 게이밍 키보드라 불리는 키보드들이 광축을 많이 선호하는 추세이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